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년 임산부 혜택, 첫 만남 이용권, 영아수당, 아동수당
    알면 좋은 이야기/생활지식 2022. 9. 20. 10:25
    반응형

    아이 출생 시 첫 만남 이용권 200만원 받아가세요!!

    2022년 임인년에 태어나는 아이들을 위한 혜택이 2021년에 비해 대폭 늘어났습니다. 출산 지원금 200만원 일시급 지급뿐 아니라, 첫만남 이용권 및 진료비, 임신 출산지원금 혜택까지 2022년에 태어나는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한 정부지원금을 확인해봅시다.


    1. 첫만남 이용권이란? (첫만남 바우처)


    첫만남 이용권은 출생 아동에게 200만원을 지급하여 생애 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해당 이용권은 대부분의 가게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포인트(200만원) 형태로 지급되며 유흥, 사행 업종 등 지원금의 지급 목적에 벗어난 업종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가능합니다.

    2.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사용 기간

    2022년 첫만남 이용권의 지급은 지자체마다 상이하나 대부분 7일 이내로 처리됩니다. 일반적으로 2~3일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의 지급절차가 까다롭지 않으니 출생신고 시 첫만남 이용권을 같이 신청하신다면 금방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첫만남 이용권 사용 기간 : 이용권 지급일 ~ 아동 출생일로부터 1년

    출생일 (주민등록 기준)로 부터 1년간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간 내 사용되지 않은 지급금은 자동 소멸되니 주의해주세요.
    예) 2022년 4월 27일 출생아의 경우 2023년 4월 26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3년 4월 27일 0시 기준 자동 소멸


     

    3. 신청방법

    1) 방문신청 : 보호자 또는 그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2) 온라인 신청 : 복지로 (www.bokjiro.go.kr) 또는 정부24 (www.gov.kr)
    →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신청하셔야 됩니다.
    ※ 토,일요일, 공휴일 관계없이 신청을 완료한 날을 신청일로 접수합니다.
    3) 우편 또는 팩스 신청 : 여성 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가능


     

     

    4. 이용방법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곳에서 바우처로 구매 가능한 물품을 자유롭게 구매
    ※ 국민행복카드를 이미 소지하신 경우에는 재발급 없이 포인트 지급됩니다.

    1) 바우처 이용가능 업체
    - 아동양육에 필요한 물품 (의복, 음식료품, 가구)
    -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 레저업종, 성인용품 등 기타업종, 면세점을 제외한 전 업종
    쿠팡 등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하며 주유소, 식당, 온라인 배달앱 등 해당 카드를 결제카드로 등록하면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이상 오늘은 2022년 첫만남 이용권 신청, 지급, 사용처까지 꼼꼼하게 살펴봤습니다. 200만원을 큰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부모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출산을 계획 중이시거나 2022년 출산을 하셨다면 까먹지 마시고 200만원 꼭 받아가세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