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시총, 1조 달러? 암호화폐 시가총액알면 좋은 이야기/돈이 되는 이야기 2022. 3. 11. 22:52반응형
현금의 가치가 날이 갈수록 떨어지면서 은행에 예, 적금 만으로는 살아가기가 어려운 시대가 됐습니다. 투잡, 쓰리잡이라는 말이 생겨난지도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이제는 n잡이라는 말이 어색하지도 않네요.
저도 회사에서 받는 월급만으로는 어렵다는 생각에 주식이며 코인이며 조금씩 조금씩 하고 있는데 사실 수익 내기가 쉽지가 않더라고요. 주식이든 코인이든 공부를 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어디 주식, 코인 고수님들 없을까요..?
21세기 새로운 자산이라고 표현되는 비트코인이 급부상하면서 현물인 '금'과 비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2022년 2월 기준 현물 '금'의 시가 총액은 11조 6천억 달러 (한화 약 1경 3900조 원) 비트코인의 시총은 8천379억 달러 (한화 약 1천조 7천억 원)으로 아직까지 현물 '금' 시세의 약 7% 수준입니다.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가 우리들에게 익숙해진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 이 정도 수준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시총이 어마어마해서 사실 감이 잘 오지도 않군요.
내 통장엔 1억 도 없는데....
여러분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시가총액은 거의 대부분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시가총액을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기업의 경우 '주가 X 총 주식 발행량'으로 계산되지만 코인의 경우 '암호화폐의 시장 가격 X 순환 공급량'으로 계산되기에 주식시장에서 이야기하는 시가총액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순환 공급량 Cirrculating Supply는 시장과 일반 대중의 손에 유통되고 있는 자산의 수에 대한 근사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유통되는 코인의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쯤 되면 수많은 암호화폐들의 시가총액에 대해 궁금하시죠? 워낙 많은 암호화폐들이 있다 보니 하나하나 찾아보기는 사실 거의 불가능하고 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들이 여럿 있는데 검색사이트에서 시가총액 비교라고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어요!
주로 사용되는 사이트는 코인마켓 캡이라는 사이트로 (https://coinmarketcap.com/ko/) 한국어 지원이 가능해서 접속하시면 한국어로 시총을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발행된 암호화폐는 무려 2만 개에 육박하고 거래소의 수 또한 500개에 육박합니다.
많아도 결국 자기가 쓰는 것만 쓰게 된다죠... 업비트라던가.. 바이낸스라던가... ㅋㅋㅋ
쭉쭉 내려보시면 메뉴가 엄청 많은데 영상이나 칼럼 같은 자료들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다 영어라 저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ㅋㅋ한글로 번역을 해서 말이 조금 어색한데 가장 인기가 많은 가상화폐, 상승률이 가장 큰 화폐, 최근에 발행한 화폐 등을 쉽게 보실 수가 있습니다.
그 아래를 보면 비트코인(가상화폐) 시가총액을 보실 수 있는데 상위 100개의 순위를 보실 수 있어요.
시총 상위 10개만 살펴보면
1. 비트코인(BTC)
2. 이더리움(ETH)
3. 터너(USDT)
4. 비앤비(BNB)
5. USD 코인(USDC)
6. 테라(LUNA)
7. 리플(XRP)
8. 카르다노(ADA)
9. 솔라나(SOL)
10. 아발란체(AVAX)
10위까지의 순위를 보면 우리에게 익숙한 코인들이 많습니다. 암호화폐 하면 모두가 먼저 떠올리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비트코인이 가상화폐의 시장을 열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계실 텐데요. 그 이후 스마트 컨트랙트에 특화된 이더리움이 출시되었고, 암호화폐의 비싼 거래수수료나 느린 속도 등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알트코인(대체 코인)들이 출시되었습니다.
테더(USDT)는 달러 가치와 연동되는 코인인데 1달러와 그 가치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고 USD코인 또한 비슷한 코인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USDT와 같은 달러 연동 코인들이 출시된 이유는 암호화폐의 너무 극심한 변동성을 보완하기 위해서입니다. 얼마 전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널뛰기 마냥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모두 보셨는가요?
이러한 극심한 변동성을 보완하기 위해 출시되었고 최근에는 스테이블 코인에 예치하여 이자만 받아먹는 사람들 때문에 수요가 급등, 그에 따라 시총 순위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낸스 코인(BNB)의 경우 이름이 익숙하죠?
네, 맞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발행한 코인이며, 리플은 전송 속도가 빨라 알트코인의 대장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가총액 및 순위뿐만 아니라 해당 사이트에서는 코인을 클릭하면 그 코인에 대한 개요와 과거 데이터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들을 살표 보면 코인의 역사가 어떤지 또 왜 이토록 가치를 인정받아 사람들이 열광하는지 어느 정도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살펴보면서 투자를 공부하신다면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현금의 가치가 떨어지고 현물의 가치가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확천금, 쉽게 버는 돈을 찾고 있습니다. 옆에 누구는 코인으로 얼마를 벌었다더라 누구는 주식으로 얼마를 벌었다더라 이런 말에 흔들리고 유혹당해서 다들 코인, 주식에 빠지는데 본인의 투자에 대한 기준만 명확하시다면 만족할 만큼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차트만 쳐다보지 마시고 생활과 일, 투자에 대한 분배를 적절하게 하시어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2022년에는 모두 부자 되세요~!
반응형'알면 좋은 이야기 > 돈이 되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MC 금리 인상 결정 (FOMC 일정, 기준 금리란?) (0) 2022.06.16 주택담보대출 금리 최고치! 대체 왜 오를까? (0) 2022.03.16 새마을 금고 이자 3%대 예금, 5%대 적금 알아보자 (0) 2022.03.15 DSR 대출 규제 완화? 2022년 부동산 대출 규제는 어떻게 바뀔까? (0) 2022.03.12 이낙연 관련주 사야할까? (0) 2020.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