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늘의 금 값 시세와 국제 금 값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봅시다.
    알면 좋은 이야기/돈이 되는 이야기 2022. 10. 12. 09:23
    반응형

     



    2022년 하반기 미국의 계속되는 금리 인상과 이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주식이나 부동산이 이전 대비 많은 가치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투자처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 중에서도 금 값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어떻게 금시세를 확인하고 투자를 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금 값 시세 확인은 어떻게 할까





    요즘 같이 검색만하면 나오는 시대에 너무 간단한 질문이지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 금 값 시세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금 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한국금거래소에서 고시한 금 시세 현황입니다. 어제 날짜인 10월 11일 순금 (3.75g) 내가 살 때의 가격은 331,000원 내가 팔 때의 가격은 295,500원입니다. 아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여기서 3.75g 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금 한 돈의 무게입니다. 주변에서 '요즘 금 값이 어떻게 되지?'라고 질문을 할 때 '30만원 정도?'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여기서 기준이 금 한 돈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금 값 추세를 살펴봅시다





    3개월, 3년 간의 금 값 추세를 살펴보면 등락은 있었으나 지속적인 우 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제 금 값 시세의 경우 금 선물이나 금 현물 시세로 평가되는 금액입니다. 국내 금 시장에서 판단하는 금 값의 경우 우리가 직접 금을 구매하는 시세로 골드바 같은 금괴를 구매할 때는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 금 시세로 확정됩니다. 부가가치세 뿐 아니라 인건비, 판매하는 곳의 마진까지 함께 포함된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국제 금 값과 국내 금 값의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내 금 값 시세 + 부가가치세 = 국제 금 값 시세


    이러한 이유 때문에 금 시세는 그 값을 알려주는 사이트마다 다릅니다. 업체마다 마진의 폭이 다르기 때문이죠.




    금 시세 전망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원-달러 환율이 2009년 이후 처음으로 1,400원대를 돌파하였고 미국 연준에서도 계속해서 금리를 인상하고 있고 오늘 10월 12일 한국은행이 기준 금리를 또 다시 인상할 계획에 있습니다. 미 연준이 금리를 워낙 큰 폭으로 올렸기 때문에 우리도 0.5%p (빅스텝)을 밟아야 한다는 시각이 있습니다.



    미리 예상하고 준비했다고는 하지만 국민들이 이 상황을 대처하기란 쉽지 않죠. 아마 내년까찌는 계속해서 금리는 인상할 것으로 보이고 달러 지수 또한 앞으로는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식, 부동산 등 대출을 필요로 하는 투자를 한다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항상 경제가 어려울 때는 현물의 가격이 오르기 마련인데 이런 시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하고 심리가 강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경제 상황이 단기간에 끝날 것으로 보이진 않기 때문에 국제 금 값 또한 최고치를 경신하지 않을까 예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문가도 내일의 경제가 어떻게 바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래도 앞으로 이런 경제 상황이라면 현물의 가치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제 금 시세의 경우 현재 떨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이는 경기 침체,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금 값이 위축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금 선물 또한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금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지금이 기회이지 않을까는 생각해보지만 투자는 언제나 보수적으로 안정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불패라고 느껴지던 부동산도 흔들리는 것으로 보면 금 또한 완전히 안전한 투자처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이 것 또한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 하락장을 보면서 무조건 하락한다고 손을 놓고 있다면 결국 손해는 우리가 받는 것을 보았기에 미리 대처해야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100%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투자처가 없는 요즘, 여러분들은 어떤 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