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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전기차 보조금 미리 알아봅시다알면 좋은 이야기/돈이 되는 이야기 2022. 9. 24. 00:19반응형
기름 값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폭등하면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충전이 불편하다는 점에도 월등하게 좋은 연비는 많은 사람들이 차를 구매하기 전 한 번쯤은 고민하게 만드는데요. 오늘 9월 23일 2023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발표가 있었는데 올해(2022년) 보조금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지역별 차종 최대 보장금액은?
우리는 항상 간단하고 빠른 결말을 좋아하죠. 국비가 어떻고 지방비가 어떻고 그래서 최대 지원 금액이 얼만데? 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냥 빠르게 최대 지원금부터 보고 가겠습니다.
워낙 지역이 많기 때문에 모든 지역을 이야기하기는 어렵고 대표 지역들만 살펴보고 나머지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서울 - 승용 (국비 + 지방비) : 9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540만원
- 부산 - 승용 (국비 + 지방비) : 1,0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700만원
- 대구 - 승용 (국비 + 지방비) : 1,1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600만원
- 인천 - 승용 (국비 + 지방비) : 1,06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605만원
- 광주 - 승용 (국비 + 지방비) : 1,1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630만원
- 대전 - 승용 (국비 + 지방비) : 1,2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700만원
- 울산 - 승용 (국비 + 지방비) : 1,0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550만원
- 세종 - 승용 (국비 + 지방비) : 9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500만원
- 수원 - 승용 (국비 + 지방비) : 1,0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630만원
- 성남 - 승용 (국비 + 지방비) : 1,1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650만원
- 춘천 - 승용 (국비 + 지방비) : 1,14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660만원 (※ 강원도 지역 동일)
- 청주 - 승용 (국비 + 지방비) : 1,4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900만원 (※ 충북 지역 동일)
- 천안 - 승용 (국비 + 지방비) : 1,4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750만원 (※ 충남 지역 대부분 동일)
- 제주 - 승용 (국비 + 지방비) : 1,1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800만원
모든 지역을 다 쓰고 싶었지만 너무 많은 관계상 위에 없는 보조금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무공해차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입니다.)
2023년 보조금 지금 수준은?
정부는 매년 빠르게 소진되는 전기차 보조금을 보다 많은 이들에게 지급하기 위해 지원 대수는 5만대 늘리되, 지원금액은 6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2022년 실제 지원금액은 국비 기준 최대 700만원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사가 잘못된 것인지 발표를 잘못한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은 상세 내용이 발표되는 대로 다시 한 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승용차 구매보조금 지원 규모는 16만 5천대였습니다. 이를 2023년 21만 5000대로 늘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요즘 많은 개인 사업자분들이 타고 다니시는 상용차 또한 지원규모를 4만 3,000대에서 5만 8,000대로 지원규모를 조금 더 늘린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생계와 연결되는 상용차의 지원금은 1,400~7,000만원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전기 충전소 증대?
전기차를 사용하시는 많은 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전기차가 화석연료차 (휘벌유, 경유)에 비해 충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싼 것은 많지만 충전하는데 불편함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급속 충전이 제대로 안되는 곳도 많고 일반적으로 충전하는데 기다리는 시간 또한 무시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장 불편한 점은 휴게소에서 충전할 때가 아닐까 하는데요. 고속도로 주행 중 계산을 해서 휴게소에 들리면 포터들이 줄 서서 충전하는 모습을 심심치않게 보실 수 있으셨을 겁니다.
이에 전기차 충전 편의를 늘리기 위해 초급속 충전기 등 설치 지원을 약 25% 수준 확대한다고 합니다.
※ 기존 : 1조 9,352억원 → 2023년 변경 후 : 2조 4,208억원
약 4,856억원이 늘어난 규모입니다. 보다 많은 곳에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되어서 많은 분들이 편리하고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위치 정보]
수소차 지원금은 축소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산업을 이야기하면 수소차를 꼽을 수 있는데 수소차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오히려 축소되어 올해 8,928억원에서 2023년 8,383억원으로 6.1% 감소합니다. 다만, 트럭 등 상용차 중심으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며 지원 규모를 350대에서 920대로 늘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조금 수준도 올해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수소차의 2022년 (2023년) 보조금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울 - 승용 (국비 + 지방비) : 3,2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30,000만원
- 부산 - 승용 (국비 + 지방비) : 3,4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30,000만원
- 대구 - 승용 (국비 + 지방비) : 3,2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15,000만원
- 인천 - 승용 (국비 + 지방비) : 3,2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15,000만원
- 광주 - 승용 (국비 + 지방비) : 3,2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15,000만원
- 대전 - 승용 (국비 + 지방비) : 3,2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15,000만원
- 울산 - 승용 (국비 + 지방비) : 3,40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15,000만원
- 세종 - 승용 (국비 + 지방비) : 3,250만원 / 초소형 (국비 + 지방비) : 15,000만원
생각보다 수소차에 대한 국가의 지원금 규모가 크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유일한 수소 승용차인 넥쏘의 가격을 살펴보면 모던 6,765만원 프리미엄 7,095만원 수준입니다.
차 가격의 약 50% 이상을 지원받을 수 있는 규모입니다. 다만 여전히 충전소가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수소차 충전소는 2022년 기준 310곳을 목표로 한다고 하였으나 실제로는 100곳도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 수소차는 시기상조가 아닐까 합니다. 다만 지원규모가 크기 때문에 상용차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소차 충전소 위치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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